1. 5가지 사랑의 언어 내용
사랑에 빠지는 경험이 절정에 이를 때 황홀합니다. 사랑하는 사람끼리 감정적으로 서로 몰입합니다. 사랑에 빠진 상태에서의 행복감은 서로 긴밀한 관계 가운데 있다는 허상을 주며, 서로에게 소속되어 있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모든 문제를 정복할 수 있다고 믿고, 서로를 사랑하고 위해 준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나의 욕구를 알아차리고, 그가 내가 상대방을 사랑하는 것만큼 나를 사랑해서 결코 마음 상하게 하지 않을 것을 믿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환상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며 느끼는 것이 진실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단지 현실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의 본성은 자기중심적이기에 완전히 이타적인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합니다. 그저 사랑에 빠진 행복감은 단지 그런 환상을 줄 뿐이라는 것입니다.
점차로 아주 가까운 관계에 있다는 환상은 사라지고 각자의 욕망이나 감정이나 생각이나 행동이 강하게 표출됩니다. 그들은 하나가 아니라 두 개체인 것이라는 겁니다. 현실이라는 파도가 그들을 갈라놓기 시작하고, 그들은 빠졌던 사랑에서 벗어납니다. 여기에 이르면 별거를 하고 이혼을 하며 새로운 사랑을 찾아 나서거나 아니면 사랑에 사로잡혀 있는 행복감 없이도 서로를 사랑하는 법을 익히는 아주 힘든 작업을 실행합니다.
진정한 사랑은 사랑에 빠진 감정을 벗어나야 비로소 시작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정상적인 행동 방식을 벗어나는 본능의 힘에 의해 이리저리 끌려다녔으나 일단 선택을 해야 하는 실제 삶으로 돌아왔다면, 친절함과 너그러움을 택해 서로의 감정적 사랑의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한다고 합니다.
다섯 가지 사랑의 언어에는 인정하는 말, 함께하는 시간, 선물, 봉사, 스킨십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사랑의 언어를 가진 사람들끼리 본인이 원하는 사랑을 준다면, 사랑의 항아리는 차오르지 못하고 진정한 사랑으로 채워지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에게는 감정적 사랑을 충족 받고 싶은 욕구가 있기에,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에 맞춰서 사랑을 행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사랑의 언어는 선천적으로, 성장과정에서의 결핍으로도 정해집니다.
예컨대 함께하는 시간이 제1의 언어인 사람에게 선물 공세로 사랑을 표현한다면, 그 사랑은 자기중심의 사랑이 되어 상대방의 마음을 채워주지 못할 것입니다. 함께하는 시간을 만들고, 같이 산책하는 시간을 내는 방식의 사랑 표현을 해야 될 것입니다.
만약 사랑의 제1의 언어가 봉사이고 제2의 언어가 인정하는 말이라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침대를 정리해 주고, 할 일을 같이 도맡아주고, 퇴근하기 전에 신을 신장에 넣어주는 등 봉사의 사랑을 하며 "당신은 최고야" , "당신이 너무 멋있어" 등 인정하는 말을 해줘야 할 것입니다. 격려하는 말, 온유한 말, 겸손한 말로 그 사람을 안아줘야 할 것입니다.
이 책에는 나의 사랑의 언어가 무엇인 지,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가 무엇인 지 검사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1의 언어, 제2의 언어까지 알게 되어 나를 찾고 상대방을 찾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과 남성의 버전으로 나누어져 있어 적용하기가 쉽게 되어있습니다.
2. 느낀 점, 총 평
우리는 종종 자기중심적인 사랑을 하게 됩니다. 내가 좋아하는 걸 상대방에게 해주고, 나에게 결핍되어 있는 것을 상대방에게 투영하여 사랑을 주고는 합니다. 저 역시도 제가 좋아하는 것을 상대방이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하며,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를 간과하고 제가 주고 싶은 사랑을 주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을 나와 다른 개체가 아닌 하나의 개체로 묶어서 생각하고 행동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마다 이 책을 떠올립니다.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는 무엇인 지, 상대가 원하는 사랑은 무엇인 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는 합니다. 그러면 자기중심적인 나만의 사랑에서 벗어나 상대방의 사랑 탱크를 가득 채워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있게 되는 거 같습니다. 설레는 감정으로 요동치는 사랑이 진정한 사랑이라고 생각했던 저에게 다른 관점으로 사랑을 보게 해준 책입니다. 이 책을 보며 '사랑은 노력하는 것이구나, 선택할 수 있는 거구나, 진정한 사랑은 상대방을 향해야 하는 것이구나'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여러분도 이 책과 함께라면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를 알게 될 수 있을 것이고, 서로의 사랑 탱크를 가득 채워 충만한 행복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 감히 짐작해봅니다.